충남 서산시가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관하는 ‘2026년 지자체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해당 평가는 지자체의 자발적인 배출업소 환경관리 유도와 역량 강화를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된다. 전국 기초 지자체를 5개 그룹으로 나눠 △배출업소 점검률 △위반율 △오염도 검사율 등을 지표화해 심사한다. 시는 각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그룹 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은 지난 2023년 3위, 2024년 1위, 2025년 2위에 이어 네 번째다. 신필